ga4 api 연동 방법 및 비용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있는 기능들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ga4 api 연동을 하면 편한데요. 그런데 ga4 api 연동 방법을 쉽게 알려주는 콘텐츠가 별로 없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 ga4 api 연동 방법과 비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누구나 알기 쉽도록 최대한 쉽게 설명했으니 잘 따라와 주세요.

1. ga4 api란

api는 쉽게 말하면 식당의 메뉴판과 같습니다. 우리가 식당에 가면 메뉴판을 보고 원하는 메뉴를 주문합니다. 덕분에 우리는 음식을 직접 만들 필요가 없죠. api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구현하고 싶은 기능이 있을 때, api를 쓰면 직접 코딩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api를 연동한 후,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쓰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ga4) 역시 개발자들이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다른 마케터나 개발자가 직접 코딩을 하지 않아도 ga4의 기능들을 그냥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ga4 api는 메뉴판과 같다는 걸 표현하는 사진

2. ga4 api 연동 방법

먼저 구글 클라우드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클라우드 생성 과정에서는 결제 가능한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카드 정보를 입력하더라도 따로 유료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는다면 구글 클라우드 비용이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일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 생성하는 사진

다음으로 왼쪽 상단의 선 세 개 짜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API 및 서비스’ 버튼을 클릭하면 맨 위에 검색창이 하나 나올 텐데요. 이 검색창에 ‘google analytics api’를 검색합니다. 여기서 구글 애널리틱스 api를 찾아 ‘사용’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클라우드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api 검색 후 사용하는 사진

다음으로 서비스 계정을 만듭니다. 다시 왼쪽 상단의 선 세 개 짜리 버튼을 클릭한 후, ‘IAM 및 관리자‘ 버튼을 클릭한 후, ‘서비스 계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여기서 화면 위쪽의 ‘서비스 계정’ 만들기를 눌러 서비스 계정을 만들어 줍니다.

구글 클라우드에서 서비스 계정 생성하는 사진

서비스 계정을 만든 후, 계정을 클릭하여 상세 정보에 들어갑니다. 화면 상단에 ‘키’라는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여기에 들어간 후 ‘키 추가’를 눌러 새 키를 만들어 줍니다. 키는 JSON 형식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계정에서 ga4 api 키 파일 받는 사진

이제 다운로드 함에 key 값이 들어 있는 json 파일이 하나 다운로드 되셨을 겁니다. 이 파일은 구글 애널리틱스 API에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일종의 인증 수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이 파일은 안전하게 보관해야겠죠?)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합니다. 여기서 ‘관리’ – ‘계정’ – ‘계정 엑세스 관리‘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새 사용자를 추가할 건데요. 방금 받았던 key 파일을 보시면 client email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이메일을 새 사용자로 추가하시면 됩니다.

ga4에서 새 사용자로 추가할 client email 사진

이제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글 애널리틱스 api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단, 여기에는 key값을 통해 ga4 api에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적어야 합니다. 예시 코드는 파이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from google.oauth2 import service_account
import googleapiclient.discovery

SCOPES = ['https://www.googleapis.com/auth/analytics.readonly']
KEY_FILE_LOCATION = 'path_to_your_service_account_json_file.json' //다운로드 받은 Key 파일의 경로를 입력하세요. 
VIEW_ID = 'your_view_id' //GA4의 속성 ID를 입력하세요.

credentials = service_account.Credentials.from_service_account_file(
    KEY_FILE_LOCATION, scopes=SCOPES)

# API 클라이언트 구성
analytics = googleapiclient.discovery.build('analytics', 'v3', credentials=credentials)

이제 ga4 api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쓰기만 하면 ga4의 기능을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는데요. ga4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어떤 메소드를 써서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나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ga4 api 비용

ga4 api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하지만 다른 api와 마찬가지로 ga4 api 역시 할당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요청량이 많다면 정해진 할당량을 초과할 수 밖에 없는데요. 많은 분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ga4의 데이터를 구글 빅쿼리에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안을 선택합니다. 비용은 바로 구글 빅쿼리 발생합니다. 구글 빅쿼리가 일정량까지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그 이후로는 유료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한 만큼만 과금을 청구하는 온디맨드 모델을 기준으로 구글 빅쿼리의 요금은 1TiB당 6.25달러입니다. (최초 1 TiB에는 요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모델을 알고 싶다면 구글 빅쿼리 페이지를 직접 확인하세요.

ga4와 연동되는 빅쿼리 요금 사진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눌러 게시물을 평가해 주세요!

Average rating 5 / 5. 투표 수: 1

아직 투표가 없습니다. 첫 투표의 주인공이 되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