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수익이 급격히 감소할 때가 있습니다. 저 역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며 이렇게 수익이 감소했던 적이 있는데요. 정성스럽게 키운 블로그 수익이 떨어진다는 생각에 밤잠 설치던 기억이 나네요. 아마 수익이 떨어진 다른 분들도 저와 비슷한 생각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제가 직접 경험했던 워드프레스 수익 감소 이유 4가지를 알아보고, 수익 감소에 대처했던 저의 자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애드센스 수익 감소 이유 4가지
1.1. 광고주의 광고비 절감
첫 번째는 광고주가 광고비 지출을 줄여버린 케이스입니다. 첫 번째 케이스를 이해하려면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를 어느 정도 아셔야 하는데요.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기업의 광고주가 구글에 돈을 주고 구글 광고 게시를 요청합니다. 그러면 구글은 광고주의 광고를 다른 사이트에 배치하고, 광고주에게 받은 수익 중 최대 68%를 사이트 주인에게 나눠줍니다. (물론 이 과정을 사람이 하는 것은 아니고, 구글의 ai가 알아서 해줍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거들이 받는 수익 역시 구글이 광고주에게 받은 돈을 나눠 받는 것인데요. 보시다시피 애드센스 수익의 원천은 결국 광고주의 광고비입니다.
그런데 모든 기업에서 24시간 일정한 비율로 광고비를 쓰는 것은 아니죠. 기업 사정에 따라 광고비를 줄이기도 하고 늘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희의 애드센스 수익 역시 오르내림이 있을 수 밖에 없죠.
그렇다면 광고주가 광고비를 줄였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만약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다른 부분은 모두 동일한데 cpc가 유독 하락했다면, 광고주가 광고비를 줄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cpc는 광고 클릭 1회당 비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광고주가 돈을 많이 쓸 수록 cpc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콘텐츠가 바뀌어서 cpc가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cpc가 떨어지는 것은 맞지만, 첫 번째 케이스가 아닌 두 번째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아래에서 두 번째 케이스를 보시겠습니다.
1.2. 검색엔진의 로직 변동으로 인한 노출 순위 변동
사실 애드센스 수익 감소의 가장 흔한 케이스가 바로 두 번째 케이스입니다. 바로 검색 엔진의 로직이 바뀌어서 내 사이트의 노출 순위에 변동이 생긴 것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들은 구글 혹은 네이버 검색 유입에 의존하는데요. 구글이나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은 수시로 바뀝니다. 검색 알고리즘이 바뀌면 사이트들의 노출 순위도 계속 바뀌는데요. 이 과정에서 블로그의 전체 유입이 떨어질 수도 있고, 블로그의 전체 유입은 동일하더라도 수익성이 높은 콘텐츠의 유입이 유독 떨어진다면 애드센스 수익이 떨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 케이스를 확인하는 방법은 유입이 일어나는 콘텐츠에 변동이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는 GA4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고, 애드센스 보고서의 ‘인기 페이지’를 확인하셔도 됩니다. 만약 주로 유입이 일어나는 검색어를 알고 있다면, 그 검색어를 직접 검색해보고 사이트의 순위 변동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직접 검색해 보는 게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1.3. 사이트 관리 소홀로 인한 노출 순위 하락
마지막으로 사이트 관리가 소홀해져서 노출 순위가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는 어떤 사이트가 주기적으로 관리되는 지 체크합니다. 만약 사이트가 계속 방치된다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페널티를 주는데요. 이는 검색 엔진의 공식 가이드라인에도 명시된 사항입니다.
저 역시 다른 일이 바빠져 글을 잘 안 썼더니 트래픽이 반토막 나버렸습니다. 원래는 거의 매일, 못해도 이틀에 한 번은 글을 쓰다가 일주일에 한 번 꼴로 글을 썼더니 거의 모든 글들의 순위가 다들 3~4개씩 밀리더라구요. 참고로 이렇게 급격한 변동은 주로 네이버에서 많이 일어나고, 구글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안정적인 편입니다. 만약 네이버를 타겟으로 유입을 잡고 계신다면 사이트 관리에 항상 신경을 쓰셔야겠습니다.
세 번째 케이스에 해당하는 경우는 저처럼 많은 글들의 검색 순위가 조금씩 뒤로 밀립니다. 이 부분을 확인하시면 세 번째 케이스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1.4. 경쟁 심화로 인한 노출 순위 하락
검색 엔진에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실 텐데요. 처음에는 경쟁이 적어서 노출이 잘 되던 글들도, 나중에는 경쟁이 치열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도메인 점수가 높은 사이트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내 사이트의 노출 순위가 뒤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경쟁이 치열해지는 키워드들은 소위 말해 ‘돈 되는 키워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 사이트의 수익은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월 검색량이 200,000정도 되는 키워드에서 1위를 잡고 있다가 순위가 밀린 적이 있었는데, 당시 수익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만약 특정 키워드의 순위가 뒤로 밀렸고, 이 키워드가 인기 키워드라면 경쟁이 치열해져서 순위가 밀렸다고 봐도 됩니다. 네 번째 케이스로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했다면, 그냥 빨리 다른 키워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영원한 블루오션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수익 감소에 대처하는 수익형 블로거의 자세
이렇게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하는 4가지 원인을 말씀드렸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세 번째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블로거들이 조치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수익형 블로그 자체가 소수의 검색엔진이나 광고주들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식의 수익 감소 현상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수익형 블로거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양질의 글을 꾸준히 쓰는 것 밖에 없습니다. 양질의 글을 꾸준히 써야 블로그의 신뢰도 자체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 외의 다른 조치들은 큰 의미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 역시 떨어진 수익을 다시 올리겠다고 이것저것 해 봤지만, 크게 의미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중요한 것은 ‘양질의 글을 꾸준히 쓰도록 하는‘ 마음 가짐입니다. 사실 블로그가 잘 될 때는 글 쓰기가 쉽지만, 수익에 타격을 입고 나면 글을 계속 쓰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는 결국 위기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이기는 싸움입니다. 위기 상황에서 마음 가짐을 잘 잡아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채택한 마음 가짐은 ‘수익 신경 쓰지 말고 그냥 1일 1포스팅하기‘였습니다. 역설적으로 블로그를 잘 하기 위해서, 머릿 속에서 블로그가 차지하는 비중을 낮춘 겁니다. 그냥 하루 1개 글 쓰고 나머지는 다른 일이나 취미 생활에 몰두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니 꾸준히 수익이 떨어져도 꾸준히 글을 쓰는 게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물론 시간이 많으신 분들은 사이트를 여러 개 만드시면 수익 감소에 조금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업이 있으신 분들이 사이트를 한 번에 여러 개 운영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그냥 저처럼 글쓰기를 하나의 루틴으로 만들어서 꾸준히 밀고 나가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3. 요약
애드센스 수익 하락 이유에는 크게 4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광고주의 광고비 절감
- 검색엔진의 로직 변동
- 사이트 관리 소홀
- 경쟁 심화
이렇게 수익이 감소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사실 블로거들이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 않습니다. (사이트 관리 소홀 케이스를 제외하고) 그러므로 너무 수익은 신경 쓰지 마시고 하루 한 개씩 꾸준히 글 쓰시기 바랍니다.. 여유가 되시면 사이트를 더 만들어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이고, 이를 잘 하기 위해 각자 멘탈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